영문 문서에 O와 X로 표시하지 마라

 

오늘의 사연입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거주하는 한사람입니다. (제가 살았던 곳이네요? ㅎㅎ)  때는 바야흐로… 3-5년전, 어떤 직장에 application form을 쓰려고 했는데, 거기에 제 시간이 언제가 가능한지 체크하는 표가 있었습니다. 칼럼은 월화수목금토일 ~ 있구요, 줄은, 오전, 오후, 야밤 이렇게 있었는데요. 저는 제가 괜찮은 시간에 표시를 하고 그걸 제출했죠.

몇일뒤, 거기서 전화가 왔어요. 그럼 뭐, 인터뷰하고, 가능하면 다음주부터 일을 할 수 있냐.. 그래서 저도 좋다그랬죠. 근데… 제가 분명히 저는 오전에만 되고 오후는 안된다고 했는데 오후시간대 월,수,금으로 출근하면 된다는거에요. 그래서 아니다. 나는 그때가 안된다고 표시했다. 그랬더니 아닌데? 자기가 보이는건 아니래요. 그래서 이야기를 하다보니…. 아 자기는 이 엑스표시가 된다는소리 아니냐는거에요. 제가 되는거에는 동그라미, 아닌거에는 엑스했거든요. 그때 알았죠.. 뭔가 이 표시가 잘못됬구나. 그냥 그때는 그 시간대가 아니니까,, 안된다고 하고 말았는데요, 제 동그라미 엑스표시가 왜 잘못된거죠?

 

YES의 의미로 쓰는 ” O “는 쓰지 말아야

한국인들은 항목이 맞을때, 옳을때, 동그라미를 치고 틀렸을때, 다를때, 혹은 삭제하고 싶을때는  엑스로 표시하죠?  하지만 이 표기법은 외국인들에게 굉장히 헷갈릴 수 있어요.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동그라미는 일본, 한국, 타이완에서 쓴다고 하는데요.  영어권 국가에서는 동그라미는 사용하지 않고 엑스 표시는 체크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 때문이에요.

무슨 이야기냐하면,

예를 들어, 제가 여러분에게 How did you find my blog? 라는 설문조사를 한다고 치면 거기 옵션에
[___] Google
[___] Facebook
[___] Podcast
이런 선택사항이 있잖아요? 그럼 거기에 마크를 할텐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동그라미로 표시를 해요. 하지만 외국애들은  엑스 표시 혹은 체크 표시를 해요.

이건 구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checked 이미지 검색해보시면,  엑스모양 많이 나옵니다. 즉, checked = yes.

 

해외에서는 투표용지에도 X 로 마킹해야

선거에서 쓰는 election ballot paper 있죠?  이미지를 보시면, 투표를 할때 마킹을  그 박스 모양 안에 엑스를 쳐야 하구요.

하지만 오랫동안 동그라미로 표시를 해오셔서 헷갈릴 수 있으니 제가 혜안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 or N 도 좋습니다.  혹은  T or F 도 괜찮습니다.

이건 무슨 약자일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코멘트로 답을 알려주세요~!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