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주저리 주저리 하지 않는 법

주저리 주저리 하지 않으려면 논리가 있어야 한다.

논리란, 이치에 맞게 이끌어가는 과정

논리라는것은, 사전의 의미를 보면 말이나 글에서 이치에 맞게 이끌어가는 과정을 논리라고 합니다. 어떻게, 이치에 맞게, 영어를 더욱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있을지 그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커피숍 상황극

가벼운 상황극부터 생각해보죠. 우리가 다 알고 있는 프랜차이즈 coffeeshop에서 일어날수있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죠. 커피숍에 갔는데 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시켰어요. 근데 핫 아메리카노가 나왔어요. 그래서 나는, 아이스로 바꿔달라고 요청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영어회화를 해보겠습니다.

이 상황에서 여러분이라면 cashier/판매원에게 가서 뭐라고 이야기 하실 건가요?

자 첫번째 문장부터영작해보세요. 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근데뜨거운아메리카노가나왔다.~ 세번째 문장은…그러므로 아이스 아메리카노로 주세요. 바꿔주세요. 영작하셨나요?

JOHN: I ordered ice americano, and you gave hot americano. so plz give me an ice americano.

실제로, 있었던 상황극이에요. John 황극을 하다보니까 Amy가 이 말을 못알아들으시고 그냥 변심한 줄 안거에요.

그래서 자꾸, Amy는, ice로 바꾸려면 추가비용을 내야한다고 자꾸 john에게 이야기하는거에요. 500원 더내야한다고. john은,아까한이야기를그대로하니까, 내가 아이스 원래 시켰었다. 근데 니가 뜨거운걸 줬다.  아이스를 다시 달라.

오해의 늪이 깊어지는거죠….. 여러분도 같이 생각해보세요.. 왜 이런 문제가 왜 일어나게 되는걸까요?

깊어진 오해의 늪의 이유는?

john은 분명히이야기했어요. 나는 아이스 주문했다. 그리고 너는 핫을 줬다. 그니까 바꿔달라고 분명히 이야기를 했죠. 그러면 john이 잘한건가요? amy의 듣기 능력이 부족한건가요?

 

논리의 부족. 왜?

저는 이상황에서 john의 표현능력이 부족했다고 생각해요.  john의 말하는 방식은, 진술이에요.

사실만을 describe하는, 사실묘사에에요.  a는 b를했고, b는c를 했다. and 그리고 라는 접속사로, 어떤 묘사나 팩트, 사실이 자꾸, 덧붙여지는거에요. 사실은,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게 가장 편하게 말하는 방법이에요. 왜냐면 뭐, 인과관계를 생각할거 없이, fact만 나열하면 되거든요. 내용이 연결되니까요.

 

문장을 연결할 때 중요한 것은?

하지만 문장을 연결할때는… 단순히 “연결” 뿐만 아니라 “관계”도 생각해 봐야해요. 앞문장과 뒷문장, 이 두문장의 서로의 관계가.. 추가 정보인지, 서로 반대되는 내용인지, 원인과 결과의 순인지, 이거 아니면 저거다 라는 대안을 이야기해주는 내용인지… 하는 두 문장 안에 전달하는 내용의 관계 말이에요.

and는 어떤 특정한 “관계” 를 이야기 해주는 접속사가 아니기 때문에 앞뒤 문장이 느슨해요.

 

그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문장을 고친다면,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문장으로 업그레이드 해줘야해요.

and ->but 으로, plz give me를 plz change로.

I ordered ice americano, but you gave a hot americano. so, please change this hot americano to ice americano.

그러므로 이런 conjunction을 이용해서 나타낼수 있죠.

첫째, 단순 연결이 아니라 앞뒤 문장의 관계를 표현해주는 접속사, but, or, although, if 라는 다양한 접속사를 이용해서 내가 하고자하는 말의 논리성과 관계를 표현한다.

둘째, 상황 묘사는 그만하고 내가 할 말, 핵심 키워드를 전달.

보통, 핵심 키워드라고 하면, 어떤 액션. action. what we should do next.에 관한것을 이야기하시면 되요. next action을 생각해보시면 쉽게 키워드를 찾으실 수 있어요.

 

 

키워드를 넣어보자

논리성은 사실 진술만 하는것이 아니라, 사실을 요약하는, 키워드를 전달해서 더 명확하게 이야기해줄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이상황에서는, 장황한 상황묘사보다는

you made a mistake on my order.

라는 실수라는 키워드. 그리고 change해야한다는 것. 그 두마디면 Amy가 알아들었을거에요.

 

추가 예시 연습하기

비즈니스 영어 상황에서 리포트/프로젝트든, 그것의 마무리 혹은 제출의 기한을 연장을 해본다고 가정.

I’ve been working all this weekend but i still need more time.

I think I need two more days to finish this project. …

문장이 엄청 길어지죠.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제가 말하는 문장 관계를 표현하는 접속사와 기한 연장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해서 문장을 줄여보겠습니다.

내가 주말 내내 했는데..어쩌고… 이런건 상황묘사에요. 상황 묘사보다는 핵심 키워드를 전달하세요.

Next action을 생각해보시면 쉽게 키워드를 찾으실 수 있다고 했죠? 우리에게 필요한 next action은? 기한안에 완성이 안되므로, 기한 연장이 next action이에요. 그 말을 직접 하시면 되요.

I need to extend the deadline

혹은

I need to push back 2 more days since it takes longer than we assumed/estimated.

 

주저리주저리.. 그만하자.

이런 논리성을 전달하는 화법은, 영어권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중요하지만, 비영어권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필수적이에요. 왜냐하면, 잘 못 알아듣거든요. 상황에 대해 너무 이것 저것 이야기하다보면 무슨 말하는지 잘몰라요. 분명 여러분 중에서도 겪으신적 있으실거에요.

말은 되게 길고, 횡설수설 이야기하는데, 도대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는 그런 이야기..

 

 

추천 화법: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오늘의 요약


I ordered an ice americano, and you gave a hot americano. Please give me an ice americano.

I ordered an ice americano, but you gave a hot americano. so, please change this to an ice americano.

I think you made a mistake. I didn’t order this.


I‘ve been working all this weekend but I still need more time. I think I need two more days to finish this project.

I need to extend the deadline another 2 days since it takes longer than we assumed.

I need to push back the deadline another 2 days because it takes longer than we estimated.


 

  • 단순 연결이 아니라 앞뒤 문장의 관계를 표현해주는 but, or, although, if 등과 같은 다양한 접속사를 이용해서 문장의 앞과 뒤의 논리성과 관계를 표현한다.
  • 상황 묘사는 그만하고 내가 할 말, 핵심 키워드를 전달한다.
  • 핵심키워드란? 듣는이가 취해야 할 NEXT ACTION을 말한다.

도움되셨다면 Like! and Share!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One comment

  1. 영어실력이 부족할수록 상황설명을 하기위해 흔히 묘사를 하지않나 싶습니다.
    실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접속사와 핵심 키워드를 잘 선택해서 사용한다면 훨씬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