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커머스 2편. 커머스가 안되는 한계를 극복하는 비밀무기

인플루언서 커머스 2.0 은

‘한계’를 극복해야만 잠재력을 체감할 수 있다  

 

지난 시간에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1.0 ▶ 2.0의 진화 과정에 대해 알아봤어요.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1.0 = 가 다한다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2.0 = 나는 영업만 한다

그럼 영업만 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오늘부터 나는 떡을 만들테니, 너는 떡을 팔고, 그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아라!

라고 하면 될 것 같지만 브랜드 입장에서, 크리에이터에게 영업을 시키려니까 이 크리에이터가 정말 잘할지, 확신이 없습니다.

 

우리 처음 만났잖아요… 😅

그래서 제가 보기엔 실질적으로 브랜드가 체감하는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2.0 을 실제로 체감하는 브랜드는 정말 몇 없어요.

그래서 대부분의 국내 브랜드는 PPL 만 합니다.

블로그만 찍어내고, 인스타그램에서 누가봐도 광고 같은 상품 리뷰를 쏟아내죠.

 

 

인플루언서 커머스 2.0은 브랜드가 심리적으로 느끼는 ‘한계’를 극복해야만이 진짜 잠재력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계’란,

브랜드가 인플루언서를 “영업 팀장”으로 콜라보하기에는 부담스럽고, 확신이 부족해서 아직 잘 모르겠다는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시키지 못하는 것을 의미해요.

 

영업은 회사의 꽃이야.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지식, 깊은 이해, 상품의 차별화 포인트,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갖춰야만 진정한 영업 팀장이 되는건데!

어떻게 한낱(?) 인플루언서가 영업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겠냐?

 

-라떼는 말이야/ LATTE 영업 부장 –

라고 하는거죠.

저는 오늘, LATTE 부장님에게 “세상이 변했다.” 라고 용기내어 말하고자 합니다. 😤

 

이제 커머스는 ‘디지털 자산’ 즉, ‘온라인의 정보’를 가지고 하는 시대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찾을 때, 찾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고객이 플랫폼에서 특정 검색 키워드나 어떤 발견의 매커니즘을 통해 #에센샬오일, #쥬얼리, #건성맞춤형화장품을 찾고 있을때,

우리는 이미 테이블 세팅하고 팔 준비가 되있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하는 역할은 바로 이 때입니다.

 

고객이 지나가는 길목마다, 평상을 깔고 작든 크든 이벤트를 하고, ‘우리만큼은 못해도’ 고객에게 다가가고, 소통하고,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을 해주죠.

 

그럼 우리가 인플루언서를 10명을 고용한다고 가정하면,

10개의 골목마다 스토리텔러가 배치되는거에요. 

 

스토리텔러에게 처음부터

 

100줄의 떡을 줄테니 알아서 잘 팔아봐라.

라고 할 순 없어요.

그래서 오늘은, 인플루언서를 “영업 팀장”으로 콜라보하기에는 부담스럽고, 확신이 부족해서 아직 잘 모르겠다 싶을때, 써먹을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알아봐요.

 

 

 

 

인플루언서 커머스 성공하려면 ‘기브어웨이’부터 잘해야 한다  

▶ 일단 시작은 부담 없이 가볍게   

 

브랜드 스폰서에게 저희가 많이 하는 이야기는, 부담 없이 가볍게 시작해보는게 중요하다고 조언을 많이 해드려요. 인센티브 모델을 기획하기 전에, 시너지 폭발하는 크리에이터 파트너를 찾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이건 정말 시크릿 팁인데 A/B Test 를 활용해서 크리에이터 실력을 검증해보는게 좋아요.

 

다시 말해서, 인플루언서 커머스도 A안과 B안을 진행해보자는거죠. 

크리에이터 A와 크리에이터 B를 선정한 뒤,  두 명의 크리에이터의 audience (오디언스) 상대로 동일 상품을 노출했을 때 어느 크리에이터 미디어에서 무슨 행동/인게이지먼트를 일으켰는지, 또는 더 이득이 되었는지 그 결과를 보고 알아내는 거죠. 

기대에 부응하였는지,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크리에이터가 브랜드의 커스텀 요구사항을 잘 지켜주는지, 커뮤니케이션은 잘 되는지 등 일단 해보면 많은 것을 알 수 있어요.

 

 

▶ 항상 시작은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으로 

 

자! 이제 우리에게 맞는 크리에이터 파트너 D를 찾았다고 가정할게요. 

PPL 을 했더니, 크리에이터 D는 상품에 대한 솔직 담백한 코멘트도 해주고, 크리에이터 룩앤필과 브랜드도 잘 맞고, 커뮤니케이션도 잘 되요. 그렇다면 이제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 = 기브어웨이)을 해봅시다.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때,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은 

1)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2) 판매를 증대하는데 도움이 되며

3)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4)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더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거나

5) UGC (User-Generated Content)를 생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특히 서비스가 아니라, 실물 상품을 기반으로하는 경우 컨테스트를 진행하고 참가자에게 상품을 사용하여 사진을 찍도록 요청하면 나중에 재사용 할 수 있는 많은 신선한 콘텐츠가 제공할 수 있어요. 또한 크리에이터는 브랜드의 상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Usecase, Applications 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죠.

 

무료 증정 캠페인(기브어웨이)을 활용하면 해외 법인이나 현지 마케팅 인력, 킥스타터/인디고고 같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없이도 타켓 국가의 현지인 소비자 조사, 상품 수용도/시장성 테스트가 가능하고, 아예 쇼핑몰에 상품을 베타 런칭을 한 뒤, 쿠폰 코드나 referral 을 통한 글로벌 고객 유치까지도 가능해요. 거기다가, 크리에이터의 기브어웨이 콘텐츠를 자사 마케팅 홍보물로 활용할 수 있는 건 덤이죠.

 

 

 

▶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 은 브랜드가 할일이 적다   

 

왜 하필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이냐구요?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의 가장 큰 이점은 Creket 크리에이터가 많은 일을 대신해준다는 겁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사용자 참여 방법을 결정하고, 컨테스트 규칙 정의, 캠페인 해시 태그 선택 및 경품 행사 시작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리고 캠페인과 관련된 참여 또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주도적으로 책임질거니까 중요한 세부 사항에 대해 걱정할 필요도 없죠.

▶ 인플루언서가 하는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 은 보증 (endorsement)처럼 보이기도 한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브랜드 프로필은 24/7 브랜드 프로필 뿐입니다.

무료 상품을 준다고 해도, 고객들의 시선에서는 100% 광고죠.

 

하지만! 인플루언서는 매일 청중과 교류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저는 크리에이터 채널을 방송국 채널과 자주 비유하는데요, J*** 라는 방송국은 다양한 채널을 기획하고 플레이하고 광고나 협찬을 받죠. 이와 유사하게, 크리에이터는 일정 주기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면서, 안정적으로 창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수단으로 중간에 광고를 삽입합니다.

 

그렇다면 무료 증정 경품은 청중의 적극 참여를 촉진하기위한 협찬 광고인데, 크리에이터 콘텐츠의 단골 구독자들은 크리에이터의 생각과 의견을 신뢰하며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제품에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브랜드가 직접 이벤트를 하는 것보다 크리에이터를 통하면 경품 이벤트의 더 많은 참여와 성공을 거둘 수 있어요.

 

 

 

▶ 만만하게 보지말자. 무료 증정 캠페인(Giveaway)도 할일이 많다.  

 

Hoxy, 무료니까 그냥 우리가 직접 하자! 라고 생각하셨나요?

물론 “무료니까” 어느정도 traction 은 나올 수 있습니다…만!

항상 우리는 ROI (투자수익률)를 생각해야죠. 

 

아무리 같은 상품 20개라도 누가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훨씬 더 파급력, 영향력,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꼭! 기브어웨이 경험이 있는 Creket 크리에이터와 콜라보하세요.  

 

 

 

나도 할 수 있다, 날개달린 듯 팔리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

크리켓과 함께라면 당신의 샵도 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가 모델이 되고

인플루언서가 제품 이름도 멋드러지게 붙여주고

인플루언서가 제품도 팔아주고

인플루언서가 영업/마케팅 팀장이 되는,

크리켓 기브어웨이! 

식품만 아니라면 (식품은 좀 까다로워요😂)

영문 쇼핑몰 없이도 해외 진출, 글로벌 매출을 낼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