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음소거 광고’ (Mute This Ads) 기능 강화

구글, ‘음소거 광고’ Mute This Ads  기능 강화

 

구글이 Mute This Ad  서비스를 개시한건 2012년인데, 약 20시간 전, (1월 25일), 구글은 광고 음소거 기능을 아래 2가지 측면에서 업데이트 했다.

  1. 모바일, 웹사이트 등 어떤 디바이스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던지 광고가 매끄럽게 차단이 되도록 했다. (단, 동일한 계정으로 크롬에 로그인해야 한다)
  2. 이 기능 자체의 디바이스 호환성을 개선했다

 

음소거 기능이 무엇인가?

드디어 구글이 호환성을 개선했다. Irrelevancy 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반영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음소거 광고’ Mute This Ads 기능은 구글 검색을 생활화하는 사용자라면 한번쯤 느껴볼만한 불편함이다.

이게 왜 유용한지 내 경험을 들어 설명한다.

작년, 나는 같이 일하는 스타트업 클라이언트를 위해 킥스타터, 인디고고 캠페인 마케팅 에이전시를 찾으려고 몇 몇 에이전시 홈페이지를 둘러보고, Contact Us 에 이메일과 캠페인 정보를 남겼다.

그리고 우리는 크라우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용했다.

실제로 목표로 한 금액의 몇 배의 펀딩을 모금할 수 있었다.

자, 그리고 12월. 나는 더이상 크라우드 펀딩 마케팅 에이전시를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구글 광고는 자꾸 크라우드 펀딩 광고 Agency의 배너 광고를 나에게 보여준다.

하지만, 나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나는 이것이 매우 노이즈로 느껴지는 것이다.

 

 

애초에 구글이 의도 했던 것: Retargeting

리타겟팅이란, 잠재 고객을 다시 타겟팅하여 구매로 전환시킬 목적으로,쿠키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을 리마인드하는 기술이다.

원래 Reminder Ads는 다시 웹사이트를 재방문 시키고 Lead 를 Customer 로 전환을 유도시키기 위한 광고 기술로 사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implication은 이러한 광고 음소거 기능이 Gmail, 유튜브와 같은 채널을 포함하여 디바일 및 채널을 호환하여 모두 적용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즉, 잠재 고객이 90일 내에 방문할 경우에만 Reminder Ads로 타겟팅이 가능하며, 음소거 광고 기능이 활성화되면 잠재 고객이 다시 재방문하지 않는한, 광고는 더이상 팝업되지 않는다.

 

 

“Mute This Ad!”

나는 작년에 페이스북이 싫어지는 9 가지 이유  라는 포스팅에서 광고의 적합성 Relevancy 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했다.

구글의 경우, 페이스북보다는 심리적으로 정보를 찾기 위한 적극적인 성격을 갖는 채널이기 때문에 광고 적합성, 연관성에 대해 더욱 예민하고 기민하게 접근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어쩌면 당신은 내가 왜 구글이 음소거 광고 기능을 강화했다는 것에 예민하게 받아들이는지 아직 이해하지 못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시 한번 설명해보겠다.

 

이처럼, 구글이 고객에게 광고 노출에 대한 컨트롤을 부여한다 는 것은, 광고주와 고객 사이의 괴리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려고 하는 시도 로 해석할 수 있다.

일종의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다.

요사이 회자되고 있는 국내 대형 포털 사이트의 악성 운영 사례와는 대조된다고 생각한다.

김도연, 디지털 자산 고문

 

즉, 구글은 고객 데이터를 팔면서 수익을 얻는 회사가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로 입지를 다지겠다.

구글은 “고객의 목소리를 더욱 적극 받아들이겠다”는 선언을 강화하는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몇 주전, 페이스북의 올해 선언부터 시작해서 영미권 대형 광고 채널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2018년, 당신의 어깨가 무겁다. 👨‍💻 👩🏻‍💻

 

 

P.S. 여태까지 눈팅만 하시나요?

이메일 답장, 코멘트, 리플을 남겨보세요, for your own good.
내 생각을 한번 정리해보면 더 기억에 남아요. 🌼

 

 

 

source: https://www.blog.google/topics/safety-security/greater-control-new-features-your-ads-settings/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