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율을 최고로 높이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6가지

컨텐츠 시장의 변화

페이스북이 광고를 줄이겠다고 발표한 뒤, Vox Media, Buzz Feed 등 미국의 대형 퍼블리셔들이 인력 삭감과 비용 줄이기에 나섰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서 Vox Media의 대표  Jim Bankoff 는

페이스북은 더이상 우리에게 수익성 있는 유입을 가져다 주지 않는다.

차후, 팟캐스트와 넷플릭스와 같은 비디오 플랫폼을 통한 컨텐츠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개인적으로도, 넘쳐나게 생성되고 있는 텍스트 컨텐츠, 이미지 컨텐츠 때문에 영상이나 음성 컨텐츠의 중요성은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이유로 연랩에서도 팟캐스트를 런칭하여 현재 미국 iTunes에 탑 랭킹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 iTunes 에서 28위를 기록중인 김도연 고문의 팟캐스트

 

물론, 유기적 유입을 만드는 블로그와 검색 엔진 최적화는 중요하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는대로 방문자는 컨텐츠를 깊게 소비하지 않는다.

TIME 지에 의하면 전체 방문자의 55%는 첫 pageview에서 15초 내로 이탈한다.

소셜 공유 통계 허들도 높다. 100명이 방문할때, 8개의 페이스북 라이크, 1개의 트위터 리트윗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고 공유하면 잘 읽느냐? 그것도 아니다.

 

그래서 Buzzfeed와 같은 미디어들은 Native Advertising 이라는 참신한 광고 모델을 만들었다.

그러면 Native Ads는 광고 효율이 좋으냐? 그것도 아니다.

타임지가 분석한 2억개의 포스트 중에, 오직 24%의 방문객만이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했다.

 

이렇게 엄청난 컨텐츠 늪에서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하는가?

오늘은 영상 컨텐츠에 대해 탐구하기로 한다. 왜냐하면,

1.영상 컨텐츠는

  • 좀 더 시각적, 감성적으로 어필하기 쉽고
  • 텍스트보다 광고 전환율이 높다

2. Cisco는 2021년까지 영상 컨텐츠의 트래픽이 전체 트래픽의 82%를 차지할 것이라 예상했다.

3. 유튜브는 페이스북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최대 MAU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많은 분들이 지난 페이스북 뉴스를 읽고 나에게 조용히… 질문을 했다.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냐고.

오늘 이 글로 질문의 답이 어느정도 될 수 있길 바란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영상 제작 조건에 대해 공유한다.

p.s. 페이스북 대안: 구글을 넘보는 거대한 검색엔진, 핀터레스트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1> 짧다

 

1-2분이 Golden Rule of Online Video Contents 이다. 아래 그래프를 보자. 1-2분이 지난 뒤, 훅 떨어지는 절벽을 볼 수 있다.

Wistia는 564,710개의 비디오를 분석하고 1억 3천만개의 비디오 시청율을 분석해서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그렸다.

온라인 튜토리얼이나 교육 가이드라인과 같이 교육성 컨텐츠를 제작하는 경우, 그래프의 두번째 static engagement를 그리고 있는 6분에서 12분까지 정도가 적절하다.

잘 알고 있다. 자사 제품은 절대 2분 안에 모든 기능을 설명하고 고객 구매를 촉진하기에 충분치 않다는 것을. 하지만, 우리는 자사 상품의 모든 것을 요약하려는 것이 아니다.

고객에게 요청하는 CTA (Call To Action)에 따라, 단 하나의 팔로업 행동을 요구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2> 입지 좋은 부동산

 

부동산은 뭐니뭐니해도 입지다.

입지 立地: <경제>인간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장소.

컨텐츠도 마찬가지다. Wistia 는 다음으로 이제 95,000개의 비디오의 입지와 사이즈를 분석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랜딩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7개의 존으로 나눌 수 있다.

 

각 Zone 에 영상을 삽입하여 영상 시청율을 분석했더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

즉, 영상을 본 뒤 요청하는 CTA 전환율을 높이려면 Zone 1,2,3 에 위치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래 홈페이지를 보자.

BuildFire 는 존3에 영상을 삽입하여, 적당한 텍스트 문구와 이미지 + 짧은 비디오 컨텐츠로 자사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3> 영상 크기

영상 길이, 영상 삽입 위치 뿐만 아니라 영상의 크기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크기… 영상 파일의 크기가 아니라, 삽입된 영상 샷의 크기를 말한다.

위와 같이, 데스크탑, 모바일, 타블렛 등의 모든 디바이스에 호환성이 있으며 방문객이 선호하는 영상 크기의 너비는 401 에서 600 픽셀이다.

가로 크기의 선호도가 있으니, 당연히 거기에 맞는 세로 크기의 선호도가 있다.

세로는 301 x 450 픽셀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랜 세월 텔레비젼, 모니터와 같이 가로로 긴 영상 컨텐츠 소비를 오래했기 때문일까?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세로 영상 컨텐츠는 매우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약하면, 영상 컨텐츠도 최적화 전략이 필요하며, 최고의 전환율을 위하여 영상의 사이즈 뿐만 아니라 랜딩 페이지 내의 입지를 고려해야 한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4> 자막

안타깝게도 자막의 유무에 따른 전환율 개선에 대한 통계자료는 찾기 어려웠다. 그러나 자막은 기업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보면서 직접 체감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다행스럽게도 국내 컨텐츠는, 긴 영문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부담스러워서인지, 다양한 영화나 예능 컨텐츠를 통해 친숙해진 자막 처리 덕분인지 자막을 넣는 컨텐츠를 많이 볼 수 있다.

영상 제작 과정에서 자막을 넣으라고 하면, Narrative가 이야기하는 스크립트를 그대로 삽입한다고 생각하는 마케터가 많은데 자막의 종류가 다양하다.

  • 영어 / 한국어 자막 : 단순히 내용 이해를 위한 언어 도구
  • 행동을 요구하는 자막 : 설치 등을 할 때 행동을 순서대로 가이드 해주는 도구
  • 현재 영상을 설명하는 한줄 자막 : 영상 이해를 돕는 도구
  • 현재 영상이 의미, 유추하는 것을 언급하는 한줄 자막 : 직접적으로 영상으로 보여주기 힘든, 의미나 결론을 가이드하는 도구

또한, 영상, 음원과 함께 일정량의 텍스트를 제공하면 시청자의 영상 이해력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5> 스크립트

 

스크립트를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다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아래 내용을 작성하면 도움이 된다.

  • 영상의 목표가 무엇인가? 왜 만드는가?
  • 영상의 audience는 누구인가?
  • 영상의 주제는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작성할수록 도움이 된다.
  • 영상을 보고 무엇을 배우는가? 기능 1,2,3 또는 설치 방법 등
  • CTA가 무엇인가? 즉, 영상을 보고 나서 어떤 행동을 유도하려고 하는가?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는 아래를 참고하도록 한다.

  • 대화체로 작성한다. you 나 1,2인칭을 쓰는 것도 좋다.
  • hmm… well.. 와 같은 filler 까지, 모든! 모든 단어를 스크립트화 해야 한다.
  • 음성으로 이야기하는 voiceover와 자막 처리를 할 text overlay는 따로 표기한다.

 

 

최고의 전환율을 만드는 홍보 영상 제작 조건 <6> 리서치

마지막으로, 최고의 전환율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수한 영상을 많이 봐야 한다.

미국 마케터 10,000명이 뽑은 최고의 Promotion Video 영상은 무엇인가?

최고의 프로모션 영상 TOP 7 리스트

해외 사용자와 국내 사용자의 영상 스타일 선호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위의 인기 영상을 꼭 참고 바란다.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