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은 중요할까

 

 

인도와 중국계와 같이 발음 안좋은 사람도 많은데…

영어 발음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 중요한지 오늘 몇가지 이유에 대해 살펴볼게요.

 

단어의 품사가 달라진다.

영어 발음은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단어라도 발음에 따라 품사가 달라지는거죠. 이런 이유에서 영어 단어를 암기할때는 정확한 발음을 같이 암기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present (뒤 강세) v. 주다, 제출하다,보여주다.

present (앞 강세) adj. 참석한, 현재의, 오늘의 라는 형용사 또는 선물이라는 명사.

produce (뒤 강세) v. 생산하다

produce (앞 강세) n. 농산물

정확한 발음을 모르면 안들릴수 있다.

생각보다 눈으로 영어를 익히시는 분이 많아요. 단어를 암기하라고 하면… 아주 조용히 손으로 연습장에 쓰면서 막 공부하는 분도 많고.. 지하철에 타고다니다보면 이어폰 없이,, 그냥 정리노트만 보면서 익히는 분도 많은데 영어 발음은 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발음을 모르면 결국 모르는 단어와 똑같이 취급되서 귀에 들리지가 않아요.

딕테이션 하다가 안들려서 스크립트보면.. 아~~ 그말이구나. 하는 경험 많이 있으시죠? 이건 두가지 이유인데 (1) 아예 단어 발음 자체를 모르거나 혹은 (2) 그 단어가 어떤 다른 단어와 어울렸을때의 연음의 규칙, 그러니까 어울리면서 다른 발음이 묵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데 익숙하지 않아서 그래요.

우리는 항상 문장을 눈으로 보는데 익숙하고 또 또박또박 읽는데 익숙해서, 이런 여러단어가 섞여서 바뀌는 소리를 익히기가 힘들기 때문에, 많이 듣고 또 그러한 연음 규칙을 내것으로 만들어야 귀도 뚫리구요.

I want to play tennis.

I won’t play tennis.

want와 wont 발음 안들리시는 경우가 많죠.

 

나의 대한 인상과 이미지

딱딱한 인사말과 유창한 인사말을 비교해보죠.

Let me introduce myself 와 같은교과서에서 나오는 말이라도 유창성에 따라 ,또박또 박이야기할 수록 영어 잘못하는것처럼 느껴지고인식됩니다.

실제로 나의 학생 중에서는 hi how are you I’m fine thank you how are you 이런 말은 교과서에만 나오지 실제로 사용되는 말이 아니지 않느냐 라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이렇게 간단한 인사 말이 가장 자연스럽게 많이 쓰입니다.

한국사람들이 말을 할 때 “역시 교과서에서 하는 말을 반복 하는구나”라고 느껴지는 이유는 그 사람의 발음과 억양 그리고 또박또박하게 말하려는성향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많은 경우, 아무리 뻔한 말도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이 더해지면 원어민 것 같은 유창함을 갖출 수 있습니다. 즉, 발음은 나의 대한 첫 인상을 결정합니다.

 

상대를위한 배려

발음이 안좋거나 억양이 쎄면 아무래도 에너지 소모가 크다. 물론 사람들이 처음에는 당신의 발언에 귀담아 듣겠지만 한계가 있다.  매번 말을 할 때마다 발음이 나쁘고 말이 드리고 단어선택이 이상하면 집중이 잘 안돼 그냥 흘려 듣게 된다.

 

 

말하는 사람의 자신감에도 영향을 준다.

특히 여러 사람들이 왁자지껄하게 이야기를 하는 상황이나 논의가 빠르게 진전되는 회의에서는 발음이 안 좋은 사람이 발언을 하게 되면 맥이 끊기고 속도가 느려지는데 본인이 그것을 알게 된다면 자신감을 자연스럽게 잃어버리기 쉽다.

 

 

좋은 영어 발음? 사진 찍듯이 하자.

피사체에 포커스를 맞추듯 전달하고 싶은 단어에 집중해서 말하라.

파도를 타라는 이야기도 많이 합니다. 언제 올라가고 언제 내려가는지를 구분해야한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파도를 어떻게 만드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사진을 찍을때를 예를 들어 생각해보면, 찍고자 하는 피사체에 포커스를 맞추듯이, 영어 문장도 어떤 단어가 나의 포커스이고 어떤 단어가 뒤 배경인지 생각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영어 문장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있겠죠. 그렇다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중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천천히, 크게, 또렷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한줄 요약

첫째, 알파벳은 같지만 발음과 의미가 다른 단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단어 암기를 위해서

둘째, 더 잘 알아듣기 위해서

셋째, 나에 대한 (첫)인상과 이미지

넷째, 상대에 대한 배려

다섯째, 나의 자신감 때문에.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One comment

  1. 진정성있는 방송이에요… 두개들었는데 하나 더들어보고 싶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