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 tell, speak, talk, communicate. 차이가 뭔가요?

 

스펀지 기술에 대해 지난번에 말씀드렸습니다. 말하기의 스펀지 기술이란, 상대를 위한 배려가 담긴 말을 하는 테크닉을 말합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을만큼, 말 한마디가 사람 마음을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이를 간과하고 영어회화를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생각하며 단순하게 접근합니다. 영어회화의 기초 레벨이 지나고서는, 비즈니스 영어로부터 접어드는 영어는 단순 의사전달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는 부드럽게 말하는 영어회화의 화법, 스펀지 기술의 중요성을 설명드렸죠.

스펀지 기술의 화법, 오늘 간단히 “말하다 “라는 단어를 통해 설명합니다.

스펀지 테크닉 화법은 3가지 기술입니다.
1. 듣는 상대에 따른 거리 조절화법
2. 상황에 따른 유연함을 갖추는 화법
3. 표현의 다양성 화법

예를 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AY: 간단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

Tiffany said she likes Italian food.

DH said, “thank you.”

Say something.

Say hello to your brother.

I said that already to him.

say 의 특징은 “~ 누구 에게” 라는 사람 목적어가 오지 않아요. 즉, 사람 목적어가 없으니까 누구에게 라는 말을 바로 붙여주지 않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하는 짧은 말 한마디를 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냥 말 한마디 하라고 할때도 say입니다.

say something. 말해봐.

굳이, 누구에게 라고 붙이고 싶으면 to 전치사를 쓰긴합니다.

say hello to your brother. 네 남동생에게 안부전해줘.

I said that already to him. 그건 그에게 이미 얘기했어.

 

TELL: someone + something 일방적 스토리텔링

Jessica told me this was my last chance.

Tom’s mother told him to clean his room.

Tell 은 누구에게 무엇을. 이라는 목적어가 두개가 옵니다. 영화 tell me something 혹은 tell me you love me, 노래 가사에 이런 문구 많이 나오죠, 테엘미 테엘미~ 원더걸스 노래도. 있죠? 그래서 tell 바로 다음에는 보통 누구에게, someone이 오죠. 그러니까, 누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다, tell 은 스토리 텔링을 할 수 있는 동사입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정보를 누군가에게 전달하거나 이야기를 할때는 동사 tell을 쓰면 됩니다. tell은 한사람이 한쪽으로 정보를 주고 있는 동사입니다. 상호 대화는 아니죠.

 

SPEAK: 일방적이고 공식적인 말하기

could I speak to Mr.Hwang?

황씨와 전화 통화 할 수 있을까요? 정중한 표현으로, 전화 상에서 누군가를 찾을때 쓸 수 있구요.

The president spoke to the audience at the conference.

The president spoke about the environment.

keynote speaker

공식석상에서도 쓰입니다. speaker라고 하면 연설자, 발표자를 the keynote speaker (기조연설자) 라고 합니다.

I can speak English.

Speaking test

어떤 언어를 구사한다고 이야기할 때도 speak이구요.
공식적으로 영어 말하기 레벨을 테스트하는 시험이름이 뭔가요? talking test/ telling test 아니고, speaking test이죠?

I need to speak with you about the new project .

I need to speak to your manager.

새로운 프로젝트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싶다고 이야기할때, speak 이 경우에서는 speak 는, 단순 대화가 아니라 앉아서 제대로 할말이 있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내포된 의미는, 상대방은 listening하고 있다는 의미에요. 그래서 내가 너한테 좀 공식적으로 할말있어. 라고 이야기할때는 speak이 좋겠죠.

I need to speak to your manager.

예를들어, 내가 어떤 식당이나 호텔.. 같은데서 서비스를 받았는데 불만을 제기하고 싶을때, 관리자를 부르잖아요? 매니저를 부를때, (I’m a little angry.) serious 하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내용입니다.

 

 

TALK: 양방향 일상 대화

We talked about this issue.

She talked on the phone for 3 hours.

talk정보 전달이 아니라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동사입니다. 의논하다, 수다떨다, 이야기하다 라는 뜻으로 보통 많이 쓰이고.. 비격식적이고 캐쥬얼하게, 대화를 이야기할때 쓰입니다.

ttyl; talk to you later

약어로 많이 쓰이는 ttyl . talk to you later도 나중에 이야기하자 라는 캐쥬얼한 표현이죠.

 

 

보통, 여기까지 인터넷이나 교재에서 알려주는 내용인데요. 그럼 격식있고 심각한 상황에서 양방향으로 이야기하는 단어는 뭘까요?

 

 

COMMUNICATE: 양방향 대화, 태도, 행동, 의도 전달

communication skill

an excellent communicator

She’s very intelligent and articulate person.

communicate이라는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그냥 말한다는 것과 다릅니다.
정의는 give information about (something) to someone by speaking, writing, or moving your hands 라고 합니다. 즉, 커뮤니케이션이란, 말을 하든, 글을쓰든, 바디 랭기지를 사용해서 상대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 그것을 커뮤니케이트 한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communicate한다는것은, 단순히 말을 잘한다는 것이 아니라 말이나, 제스쳐, 글, 행동 등을 통해서 어떤 아이디어나 말 뿐만 아니라 느낌, 의도, 태도를 전달하는 것을 통틀어 이야기하는 말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슨 뜻인가?

미국에서 사람을 채용할때, 그사람의 중요한 자질 중에 가장 먼저 거론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능력이죠.

한국에는 말 잘하는 사람을 달변가, 능변가 그런말을 쓰죠? 그걸 직역하면, good speaker라는건데 영어는 good speaker라고 하면 연설을 잘하는 사람, 언어를 잘 구사하는 사람이구요. 영어로 뭘까요? talker는 말 많은 사람이라는 뜻이구요.

an excellent communicator 혹은 형용사로 articulate 하다라고 할 수 있어요. 생각이나 느낌 등의 표현을 아주 잘하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말을 잘한다는 것과 매우 다른 개념입니다. She’s very intelligent and articulate person.

 

 

격식있게 서로 이야기하는 것을 표현하는 말

discuss
consult
review

결국은 격식있게 무언가를 서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무언가에 대해 논의하고 협의하는 것이니까 구체적으로 행위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쓰면 됩니다. 논의.  discuss나 협의하다  consult, 검토하다 review…. 이런 단어가 좋겠습니다.

 

 

Like! Share! 하시면 좋은 글을 집필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4 comments

  1. I can understand more about a difference of ‘say, tell, speak, talk, communication’.
    I made several English composition using these words.
    >> I said our website is very helpful to me.
    >> You told me to study English during this vacation.
    >> The first reason of listening your lesson is to speak English well.
    >> I talk to foreigner guest about our hotel service.
    >> Communication skill is very imfortant for my business.

    Have a good weekend and see you on Thursday~~

    1. compose는 action을 내포하는 동사이므로 I composed/have composed several English sentences using those words. 라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
      Have a safe trip and see you on Thursday!

  2. 회법에 따라 적합한 단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특히 communicate라는 단어를 잘못사용해 왔는데 바로 잡는 기회가 되었네요. 강의잘 들었습니다.

  3. 화법에 적합한 단어. 지금껏은 혼돈하여 사용하고 있었던것 같네요.
    평소에 많이 쓰는 단어들. 이젠 한번 더 생각해보고 쓰도록 노력해야겠어요.
    talker 와 communicator 차이.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