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은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

 

 

베스트 셀러 Freakonomics 괴짜경제학의 저자 Steven Levitt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만들려면 인센티브를 줘야한다고 말했습니다. 팁 Tip은 레스토랑의 웨이터가, 호텔의 청소부가, 수리공이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으로부터 받는 일종의 인센티브입니다. 한국 사람들에게는 아주 생소한 문화인데, 북미에 가게 되면 가장 큰 딜레마가 “도대체 팁을 얼마나 줘야하는 것인가?”하는 것입니다.

먼저, 팁의 목적을 생각해보죠. 어떤 일이든 그게 왜 생겨났는지 의도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팁은 상대의 서비스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국의 레스토랑, 호텔, 택시, 수리 등 대부분의 사람의 손과 서비스가 가는 곳에는 팁이 존재하죠. 그러므로 팁을 얼만큼 줄지는 내가 받는 서비스의 품질에 달려있습니다. 좋은 서비스를 받았다면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 되고 반대로 낮은 서비스를 받았다면 적은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교통 Transportation

  • 택시:  거리에 따라서 다른데,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에 따르면 뉴욕 사람들은 택시 요금의 20%를 팁으로 지불한다고 합니다. [링크] 제 생각에는 15%-20% 정도면 적절한 것 같습니다.
  • 배달 Delivery: $2
  • 발레파킹 Valet Parking Service: $2-$3

 

 

호텔 Hotel

  • Bellhop 가방들어주기: 개당 $1-2
  • 발레파킹 Valet Parking Service: $2-$3
  • 호텔방 청소 Housekeeping: $2-3/night. 간단히 침대 옆 테이블에 팁을 놓고 외출하면 됩니다.  클리닝을 원치 않으면 문 앞 손잡이에 Privacy Please or No Disturbance 라는 푯말을 걸어두면 됩니다.
  • 룸서비스 Room service: 10%-15%

 

 

레스토랑 Restaurant

  • 포장 주문 Togo: $2
  • 서서 주문 (패스트푸드, 커피숍): 팁 없음. 현금결제시 잔돈은 Tip box에 넣을 수 있습니다.
  • Bar 주문: 바텐더에게 음료당 $1
  • 식당: 세금 전 총 금액에서 점심 15%, 저녁 18-20%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총 $15 먹었다면 팁을 약 $2-$3 정도 주시면 됩니다. 저녁일 경우, 영수증 가격이 $50 이라면 $7-$9 정도 주시면 됩니다.

 

 레스토랑 결제 방법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결제하는 방법이 한국과 다르므로 레스토랑에서의 결제 순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지: Check Holder. 카드, 영수증, 현금을 보관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용도

레스토랑 현금 결제 방법

  1.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중요 중요!!)
    자리에서 일어나면… 그냥 먹고 도망가는 줄 알지도 모릅니다.
  2. 테이블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Check를 달라고 한다. 간단하게 “Check, please~” 라고 말하면 됩니다.
  3. Total 금액이 적힌 영수증을 넣은 Check holder(위 이미지)를 Server가 갖다줍니다.
  4. 폴더 안의 영수증을 보고 금액을 확인 합니다.
  5. 팁을 줄 잔돈이 있을 경우 [합계] + [팁] = 현금을 같이 넣습니다.
  6. 잔돈이 없을 경우, 예를 들어 $100 지폐 뿐일 경우, $100 지폐를 넣고 “I need change please.” 라고 이야기합니다.
  7. 캐쉬어가 현금 결제 후 남은 잔 돈을 다시 폴더에 넣어서 갖다줍니다.
  8. 적절한 팁을 넣어두고 나머지는 지갑에 잘 챙깁니다.
  9. 자리에서 일어나 바로 레스토랑을 나가면 됩니다.

참 쉽죠? 🙂


레스토랑 신용카드 결제 방법

  1.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중요 중요!!)
  2. 테이블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Check를 달라고 한다. 간단하게 “Check, please~” 라고 말하면 됩니다.
  3. Check holder 안의 영수증의 총 금액 확인 후, 신용카드를 넣는다.
  4. 세워두면 캐쉬어/Server 가 가져갑니다.
  5. Server는 당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기기에 입력후, 신용카드와 영수증 2장, 펜을 가져옵니다.
  6. 영수증 2장의 하단에 보시면, 각각 CUSTOMER COPY, MERCHANT COPY 라고 써있습니다.
  7. MERCHANT 라는 것은 가게의 것을 의미하므로 그 COPY는 반드시 팁과 사인을 하시고 레스토랑에 두고 나오셔야 합니다.

카드결제시 팁 작성 방법

여기 이미지 보시면, MERCHANT COPY에 AMOUNT: 156.49 는 이미 인쇄되어 있고, TIP 과 TOTAL은 빈자리로 되어있죠? 이제 여기에 펜으로 직접 팁을 쓰고 TIP:_________ , 직접 더하기를 해서 TOTAL:_____________ 에 씁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사인입니다!!!
X표시가 되어있는 곳에 본인의 사인을 합니다. 사인을 꼭 해야합니다. 안하면 Server가 뛰쳐 나와서 사인하고 가라고 합니다. (진짜에요)

혹시 내가 팁 얼마 줬는지 잊어버릴지 모르니 CUSTOMER COPY에도 동일한 내용을 쓴 다음, 영수증과 신용카드를 챙기고 레스토랑을 유유히 나오시면 됩니다.

엄청 쉽죠?  그러면 퀴즈 나갑니다.

Q1. 이 영수증을 받고 지불해야할 팁은 얼마입니까?

 

Q2. 아래 영수증을 받고 지불해야할 팁은 얼마입니까?

 

Q1, Q2 답변을 달아주시면 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ritten by Chloe Doyeon

#디지털자산전문가 #디지털수익 #디지털비용절감 #디지털해외사업 #유일한여성리더 #womenintech #womenindigital #womeninbusiness

2 comments

  1. 안녕하세요!
    어제 아이튠즈에서 팟캐스트를 발견하고 처음으로 듣게되었어요
    목소리가 롤러코스터의 보컬 목소리를 닮으셨습니다!
    굉장히 몰입력있는 목소리에요. 팬이 되었어요
    앞으로 잘 듣겠습니다. 의문점이나 공유할것들이 있으면 여쭙고 공유할께요

    혹시 방송전체를 only english로 하실 계획도 있으신가요?

    1. 안녕하세요 상훈님,
      제 목소리가 듣기 좋으셨다니 즐거운 칭찬에 기분이 좋네요^^ 팟캐스트는 지속적으로 한국어로 진행하겠지만 영어 컨텐츠를 기획 중에 있어요. 🙂
      질문은 언제든 환영이니 언제든 여쭈어주세요.

Leave a Reply